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뉴스

목포시, 제15회 목포문학상 최종 수상자와 작품 발표

출판저널 편집부 2023-08-21 17:19:01 조회수 750

- 국내 단일부문 최대상금 7천만원 박화성소설상 영예 김혜빈그라이아이

- 지역작가 발굴 목포작가상 본상 김미승강성희박동길 작품상 이순희장계연

- 915일 목포문학박람회 개막식에서 시상식 개최

 

914일부터 17일까지 문학박람회를 개최하는 문학의 도시목포시가 제15회 목포문학상 최종 수상자와 작품을 발표했다.

 

목포문학상공모전은 전국 유일의 문학을 테마로 하는 문학박람회의 대표 프로그램이다. 지난 51일부터 531일까지 한 달간 박화성소설상(장편소설), 목포작가상(본상,작품상)을 총상금 8천만원을 내걸어 공모해 300여명이 접수하는 등 전국적인 관심을 받았다.

 

목포 출신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장편소설가인 박화성의 이름을 건 박화성소설상에는 장편소설그라이아이(김혜빈, 경기도)가 선정되었으며 국내 최대 상금인 7천만원을 수여받는 영광의 주인공이 됐다.

 

김혜빈 작가는 광주광역시 출신으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와 동대학원 서사창작과를 졸업했으며 2023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된 29세의 주목받는 신예작가이다.

 

더불어 어머니 고향이 목포라는 점에서 목포와의 연관성도 깊다. 작품집은 문학과지성사에서 단행본으로 출판되며 목포문학박람회에서 첫 공개, 전국 온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된다.

 

지역작가 발굴 양성을 위한 목포작가상 본상에는 동화집 꿈을 파는 달빛 과자점(김미승, 광주광역시)이 당선작으로 선정되었으며 300만원의 상금을 수여한다. 시조집소리, 그 정겨운 울림(강성희, 목포시), 시집달빛 한 숟가락(박동길, 목포시)이 각각 가작 당선됐으며 15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목포작가상 작품상으로는 시를 긷다(이순희, 목포시), 수필울몰, 내 마음의 노래(장계연, 목포시)가 당선작으로 선정됐으며 각각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목포문학상 시상식은 915일 목포문학박람회 개막식 날 개최되며 올해 목포문학상 심사위원과 심사평은 목포문학박람회와 목포문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목포문학관=목포시청 제공)


박홍률 목포시장은 올해 목포문학박람회를 기념해 공모한 목포문학상에 전국적으로 많은 관심을 가져줘서 감사하고 수상자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앞으로 목포문학상 수상자가 세계적인 작가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문학을 주제로 한 전국 유일의 박람회인 목포문학박람회는 작가를 꿈꾸는 문학 유토피아라는 주제로 디지털문학관, 청년신진작가관(주제관), 골목길 문학관 등 다양한 문학 관련 프로그램으로 오는 914일부터 17일까지 목포문학관, 북교동 일대에서 개최된다.

 

 


Copyright (c) 출판저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