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평

Home > 서평

22개 학파로 보는 세계를 이끈 경제학 이론 탄생과 역사

출판저널 편집부 2023-02-14 15:54:47 조회수 645

유튜브 채널 <정윤희의 책문화TV>에서 20회에 걸쳐 방송했던 시리즈 민주쌤의 신나는 경제학수업이 책으로 출간됐다. 세계를 이끈 경제사상 강의는 방송에서 소개한 경제사상뿐만 아니라 경제학, 사회학, 정치학, 철학, 역사학 등 인접 학문을 넘나들면서 폭넓고 깊이 있는 경제사상을 집대성했다. 저자 김민주는 이 책을 조지프 슘페터(Joseph A. Schumpeter)에게 바친다고 고백한다. 슘페터는 이론경제학자에 머물지 않고 정부와 금융 분야에서 현장 경험을 거쳐, 경제, 정치, 사회를 아우르는 폭넓은 지식과 탁견을 지닌 경제학자이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은 경제학이 탄생한 근세 18세기부터 21세기 현재까지 300년 동안의 경제학 역사를 폭넓게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를 이끈 경제사상 강의에서는 경제사상 전체에 대한 개요뿐만 아니라 경제학파를 이념 관점에서 자유주의합리주의개입주의그리고 사회주의진화주의행동주의까지 크게 여섯 갈래로 나누어근세근대현대 시기에 걸쳐 22개 학파를 소개한다.

1부 근세 18세기에서는 절대국가 시대 부국강병을 위한 중상학파특혜·규제 일색의 중상주의에 반기를 든 자유방임학파프랑스에 이어 계몽운동을 꽃피운 스코틀랜드학파목가적 공동체만을 꿈꾸지 않았던 유토피아학파를 소개한다.

2부 근대 19세기에서는 경제 현상을 이론으로 만들기 시작한 고전학파독일이 야심차게 주도한 역사학파개인 쾌락과 다수 행복을 중시한 공리학파자본주의 국가에 결정타를 먹인 마르크스학파주류경제학의 기원 신고전학파무정부주의와 동의어가 아닌 아나키즘학파점진적 사회주의를 정착시킨 페이비언학파토지를 경제 왜곡의 근원으로 본 조지학파극단적 자유주의를 외친 오스트리아학파를 소개한다.

3부 현대 20세기에서는 미국 자본주의 사회를 신랄하게 비판한 제도학파거시경제학의 선구자 스톡홀름학파자본주의 붕괴를 막은 케인스학파케인스학파를 무너뜨린 시카고학파주류경제학으로 제도를 새롭게 해석한 신제도학파이기적 공직자를 전제로 한 공공선택학파혁신 없이는 자본주의가 소멸된다는 슘페터학파심리학과 경제학의 유쾌한 만남 행동경제학파현대 마케팅학을 정립한 코틀러학파를 소개한다.

마지막 4부 동시대 21세기에서는 살아있는 경제학자들이 갈망하는 노벨경제학상 수상자한국은 선진국인가향후 등장할 학파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저자 김민주는 경제사경제법칙경영이론을 비롯해 그동안 경제경영의 여러 분야를 섭렵해 오고 있다. “예전부터 경제사상 책을 쓰고 싶었다고 고백하는 그는 지금까지 쌓아온 경제사상의 모든 지식을 이 책에 총정리해 담았다서울대학교와 시카고대학교에서 경제학문을한국은행과 SK그룹에서 경제현장을 배웠고리드앤리더와 컬쳐클럽 대표로서 많은 매체에 글을 기고하며 책을 다수 냈다.  또한  김민주의 트렌드로 읽는 세계사경제 법칙 101자본주의 이야기나는 도서관에서 교양을 읽는다를 썼고,  성장의 문화노벨 경제학 강의지식경제학 미스터리를 옮겼다.

김민주 지음/ PARK & JEONG / 값 32,000원


Copyright (c) 출판저널.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마음의 중심이 무너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