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이 돈가스를 더 사 먹을 수 있도록 괜찮은 일을 많이 제안하자.
그리고 제발 수정은 조금만 하자.”
- 김보희 (터틀넥프레스 대표)
‘내가 좋아하는 것을 함께 좋아하고 싶은 마음’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계속되어온 띵 시리즈의 스물여섯 번째 주제는 ‘돈가스’다. 제목 『씩씩한 포크와 계획적인 나이프』에서 예상할 수 있듯 두 사람이 함께 썼다. ‘씩씩한 포크’를 담당하고 있는 안서영, ‘계획적인 나이프’를 담당하고 있는 이영하. 이들은 ‘스튜디오 고민’을 운영하고 있는 자타공인 실력파 그래픽 디자이너다. 그들은 일터에서도 집에서도 언제나 함께인데, 마치 그 모습이 테이블 위에 놓인 포크와 나이프처럼 단짝이다. 돈가스 가게 메뉴판 가장 상단에 나란히 적혀 있는 ‘로스가스’와 ‘히레가스’ 같기도 하다. 직업도 식성도 이토록 정확하게 일치하다니, 분명 환상의 짝꿍이 틀림없을 것이다.
어쩌면 이 책은 ‘인생의 반려자’이자 ‘동료’이자 ‘돈가스 메이트’인 두 사람이 돈가스를 먹으며 써내려간 ‘작업 일지’에 가까울지도 모른다. 스튜디오 고민과 오랜 인연을 맺어온 김보희 편집자의 추천의 말처럼 이 책은 한마디로 ‘돈디돈디 에세이’이다. 돈가스를 먹는다, 디자인을 한다, 입금된 작업비로 돈가스를 사 먹는다, 또 디자인을 한다. 그 일상의 씩씩하고 계획적인 리듬감이 시종일관 경쾌하게 펼쳐진다.
“원래는 안 되지만… 아무래도 오늘은 돈가스 아닐까?”
예상치 못한 야근이 끝난 늦은 밤
위장에게 갑자기 걸려온 업무 연락일지라도
정기적인 월급을 받는 것은 아니지만 작업 비용이 들어오는 날이면 비슷한 기분을 느낀다는 두 사람. 마음고생 많았던 프로젝트도 입금 문자를 받는 순간 안도감이 든다. 그러고 나면 필연적으로 맛있는 것이 먹고 싶어진다. 통장에 월급이 스치듯 입금되면 오늘은 뭘 먹어볼까 습관적으로 배달 앱을 열어보는 수많은 직장인들과 몹시 유사한 생각회로의 결론이 아닌지. 어린 시절 아버지의 월급날이면 온 가족이 함께 찾던 경양식집에서 칼질하던 추억을 떠올리며, 오늘 메뉴는 돈가스다!
예상치 못한 전화 한 통으로 밤 늦게까지 업무가 끝나지 않은 날, 녹초가 되어 돌아온 집에서 두 사람이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냉동 돈가스를 에어프라이어에 넣는 것. 가장 즉각적이고 자극적인 보상으로 이만한 것이 없다. 원래는 안 되는 걸 알면서도 위장에게 갑작스러운 업무를 보내고 만다. 마치 방금 전 두 사람에게 다급하게 전화를 걸어온 클라이언트처럼.
고민이 있다면 함께 생각해보자고, 그리고 앞으로 나아가자고 제안하는 ‘스튜디오 고민’이지만, 돈가스만큼은 로스가스냐 히레가스냐 고민할 필요가 없다. 사이좋게 각각 하나씩 주문한 후 서로의 앞에 놓인 접시 위로 슬쩍 침범해 오는 포크를 모른 척하는 다정함을 발휘하면 되니까. 그렇게 배를 든든히 채우고 행복을 충전한 힘으로 오늘도 두 사람은 열심히 마우스를 딸깍거리며 작업하고 있다. 틈틈이 지도에는 돈가스 맛집마다 별표를 찍어두면서.
비슷한 듯 다른 듯 비슷한 돈가스 취향만큼 미묘한 차이를 보이는 두 사람의 성격이나 MBTI, 그리고 작업 방식 등, 가끔 불협화음을 낼 때도 있지만 서로가 서로를 보완해주고 더 빛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씩씩한’ 사람이 ‘계획적인’ 사람을 좀 더 힘이 나게 하고, 또 ‘계획적인’ 사람이 ‘씩씩한’ 사람을 다음 단계로 끌어주고 밀어준다. 함께해온 세월이 긴 만큼 서로를 존중할 수 있는 힘도 이제 제법 단단하다. 두 사람은 앞으로도 오래도록 성장하면서 이 일을 지속할 수 있기를 꿈꾸며 매일매일 마음을 맞대고 있다. 이제 그들의 업력도 10년이 넘어섰고, 출판사, 음반사와의 협업은 물론이고 다양한 기업 브랜딩까지 그들만의 고유한 포트폴리오가 만들어지고 있다.
“어렵지 않습니다.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
MBTI와 돈가스 취향은 조금 달라도
사려 깊고 다정한 파트너로서 두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디자인 이야기
클라이언트와의 첫 미팅 때마다 “어렵지 않습니다. 쉽게 해낼 수 있습니다.”라는 말로 작업에 대한 자신과 확신을 주려 노력한다는 두 사람. 그 말의 무게감과 책임감이 이 돈가스만 한 작은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창작자이면서 또 디자이너로서 그들의 업무적 고민은 물론이고,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일과 일상을 온전히 함께하는 두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이야기들을 20겹 수제 돈가스처럼 차곡차곡 쌓았다.
평소 일상의 모든 순간에서 디자인 영감을 얻고 세심하게 포착해내는 디자이너다운 관찰력에 ‘돈가스’ 필터를 끼우면 안 보이던 더욱 많은 것들이 보인다. 화려하거나 출중한 가게 분위기만이 전부가 아니라 허름하고 맥락 없는 가게에서도 맛있는 돈가스는 탄생하기도 한다. 디자이너의 시각으로 보면 ‘낫 브랜디드 벗 딜리셔스(not branded but delicious)’인 셈. 뿐만 아니라 다소 비효율적일지 몰라도 그들만의 우직한 작업 스타일처럼 정통 방식을 고수하는 돈가스 장인을 만나면 반갑고, 새롭게 방문한 인쇄소 근처에 방송에서 소개된 유명한 돈가스 맛집이 있다는 소식에 운명이라고 느낀다. 평소 한정판 출시에 눈이 반짝이는 만큼 ‘히레가스 정식 하루 20그릇 한정!’ 간판에 온종일 마음을 뺏기기도 하는 것이다.
안서영, 이영하 두 디자이너의 ‘돈가스’처럼 우리 모두에게 그런 음식 하나쯤은 존재할 것이다. 돈가스를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디자이너를 포함한 모든 창작자, 혹은 그들과 협업해야 하는 편집자, 기획자, 마케터 등 모든 직군에게 일독을 권한다. 디자이너의 기쁨과 슬픔은 물론 돈가스가 주는 기쁨과 슬픔까지 엿볼 수 있다. 아무튼, 결론은 이렇다. 소화력이 좋을 때 많이 먹자. 많이많이 먹어두자.
도서정보 : 안서영, 이영하 지음 | 세미콜론 | 188쪽 | 값 1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