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책문화학교

Home > 책문화학교 > 책문화학교

책문화생태계토크: 한국 근대 공공도서관 100년 그리고 도서관의 미래

수강일

2023-06-28 ~ 2023-06-28

수강구성

1 차시

강 사

정윤희 문학박사, 송승섭 저자

수강료

0원

책문화생태계토크
한국 근대 공공도서관 100년 그리고 도서관의 미래


*코너 : 책문화생태계 토크 37회

*일시 : 2023년 6월 28일 수요일 오전 11시 라이브

*주제 : 한국 근대 공공도서관 100년 그리고 도서관의 미래

*초대 저자 : 송승섭 명지대 문헌정보학과 교수

*관련 도서 : 한국 근대 도서관 100년의 여정

안녕하세요? 책문화학교에서 책문화생태계토크37회 '한국 근대 공공도서관 100년 그리고 도서관의 미래'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눕니다. 본 토크는 오는 6월 28일 (수) 오전 11시에 라이브로 방송될 예정입니다.

도서관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눠주실 분 혹은 해당 주제와 관련해서 이야기를 듣고 싶은 분들은 아래 신청서를 작성해주시면 라이브 방송 당일에 시청하실 수 있는 URL을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초대 게스트

송승섭 | 저자

명지대학교 문헌정보학과 및 교육대학원 사서교육 전문교수, 한국도서관사연구회 회장과 현 고문,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부회장, (사)포럼 문화와도서관 이사, 국립장애인도서관 정책연구심의위원, 국방부 진중문고심의위원을 역임했고, 대통령 소속 국가도서관위원회에서 각종 TF 분과위원장과 자문위원을 겸한 바 있다.

학회활동으로는 한국기록관리학회와 한국정보관리학회 이사를 지냈으며, 한국도서관협회에서는 남북도서관교류협력위원회 위원장, 도서관기준특별위원회, 정보격차해소위원회, 홍보전략위원회, 국제교류협력위원회 등 여러 분과에서 위원으로 활동하였다.

대학에 온 후 도서관 현장과 소통하기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자문위원, 서울도서관 자료선정위원, 월계도서관 운영위원장을 비롯하여 여러 도서관의 운영위원 및 자문역을 맡아 왔다.

사서로 몸담았던 통일부에서는 북한자료센터장으로 퇴직한 이후 통일부 자문위원, 특수자료심의위원을 역임하고 있고,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과 평화문제연구소 자문위원직도 수행하였다.

사서로서 25년을 근무하다 대학으로 옮겨 현장과 교단에서 10여 권의 책과 100여 편의 글을 남겼다. 주요 저서로는 『병영도서관의 이해』, 『북한도서관의 이해』, 『문명의 뇌 서양도서관의 역사』, 『한국 도서관사』 등 10여 권의 책을 썼다. 이번에 『근대 한국도서관 100년의 여정』을 출간했다.



강연 신청 방법

* 사전 신청을 해주시면 강연 전에 시청 링크를 문자로 발송해 드립니다

본 강연은 라이브로 진행됩니다.